본문 바로가기
후기의 모든 것/기타 (생활꿀팁, 정보)

동남아시아 취업, 해외취업, 말레이시아에서 한국인으로 취업하기 :)

by 아기맹수 2024. 2. 29.
728x90

직장에 다니거나 자영업을 하시는 모든 분들은 한 번쯤.. 해외에 나가서 살아보면 어떨까? 그런데 무엇을 하면서 돈을 벌지? 하고 생각해 보신 적이 있을 텐데요..(그게 바로 접니다..) 

 

저처럼 추운 겨울이 힘들고 한국사회의 고질적인 경쟁과 비교, 비싼 물가, 집값에 지치셨다면 동남아시아,   그 중에서도 가장 안전하고 깨끗하다는 말레이시아로 떠나 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말레이시아에서 한국인으로 살아남기: 말레이시아 취업, 이주에 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자 그럼 함께 출발하시죠 :)

동남아시아 취업, 해외취업, 말레이시아에서 한국인으로 취업하기
동남아시아 취업, 해외취업, 말레이시아


[목차]

  1. 동남아시아 취업, 해외취업, 말레이시아인 이유
  2. 동남아시아 취업, 해외취업, 말레이시아에서 한국인 취업 포지션
  3. 동남아시아 취업, 해외취업, 말레이시아 취업 장,단점

 

 

1. 동남아시아 취업, 해외취업, 말레이시아인 이유

 

저는 예전부터 말레이시아에 대한 관심이 많았는데요,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선 총 3가지 정도로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기후입니다 저는 겨울철 추운 날씨, 거기다가 비까지 오면 환상 아니고 환장입니다..ㅜ

말레이시아는 뜨거운 열대 우림 기후로 연평균 기온은 32도 정도에 강수량은 연평균 2,410mm(한국은 약 1,200mm)이지만 건기에는 습도가 꽤나 내려간다고 합니다. 이 말인즉슨, 후덥지근할 때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끈적거리지 않고 사계절 내내 따뜻하고 온화한 기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덥더라도 한반도와 마찬가지로 반도인 말레이시아는 수영장과 바다가 도처에 있기에 각종 물놀이를 즐기며 더위를 나기가 상대적으로 좋은 환경입니다 (굿굿)

 

두 번째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가입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말레이시아는 한국보단 물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물론 다른 동남아 국가들 태국이나 베트남, 인도네시아등과 비교하면 말레이시아도 꽤나 물가가 세지만 다녀온 사람들에 의하면 대략 한국의 60~70% 수준으로 체감된다고 합니다 :)  

 

객관적인 지표로 비교해 보자면 영국의 경제 전문지인 이코노미스트에서 발표한 생활비 지수(world wide cost of living)가 세계 경제 중심지인 뉴욕을 100으로 기준을 잡았을 경우에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생활비 지수는 59로 평가된 반면 서울은 뉴욕과 동일한 100으로 평가를 받았더랬습니다.. 이래서 서울에만 살고 있어도 '부자'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것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미국의 1인당 국민소득이 약 6만 5천 달러 정도인데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은 약 3만 2천 달러 대략 2배 정도 차이가 나지만 뉴욕과 서울의 생활비 지수는 같다는 것입니다..ㅜ(서울 물가....)

하지만 서울을 떠나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로 떠난다면 약 40% 정도 저렴하게 생활수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말레이시아를 선호하고 추천하는 세 번째 이유는 여유 있고 느긋한 문화입니다. 

기본적으로 동아시아에 위치한 국가들(한국, 일본, 홍콩, 대만 등등..)은 아무래도 천연자원도 적고 국토도 좁으며 날씨도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인적 자원으로 일어설 수 밖에는 없는 구조라 (구조적인 문제..) 모든 사람들에게 빨리빨리, 그리고 게으르면 안 된다는 강박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동남아시아 국가들이나 말레이시아에서는 한국에 비하면 느리고 답답할 수 있지만 거기에서 오는 여유와 느긋함, 그리고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선하기 때문에 거기에서 오는 만족도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동남아시아 취업, 해외취업, 말레이시아에서 한국인으로 취업하기
동남아시아 취업, 해외취업, 말레이시아

 

 

2. 동남아시아 취업, 해외취업, 말레이시아에서 한국인 취업 포지션

 

말레이시아 자체는 너무 좋은데, 그러면  말레이시아에서 '나는 무엇을 하며 먹고살아야 할까'라는 현실적인 질문에는 어떤 해결책이 있을까요? 

 

말레이시아에서 우리가 들어갈 회사는 주로 '한국어 가능 직원'을 뽑는 곳인데요, 구직 사이트에 보시면 대부분 [korean speaker / native korean]이라는 문구가 보이실 것입니다. 대부분 이런 포지션으로 가시게 되는데요 그럼 무슨 일을 하게 되느냐.. 

 

바로 고객지원 [Customer Service] 직무입니다. 주로 CS, CM이라고 부르는 이 업무는 말레이시아가  여러 국가들의 서포터, 고객지원 업무의 허브 역할을  하다 보니 한국의 여러 기업을 포함한 전 세계 유수 대기업들의 고객지원담당업무를 말레이시아에서 외주로 담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말레이시아 회사에 소속되어 한국에 있는 사람들의 문의를 도와주는 건데요 점점 더 한국의 많은 회사들이 말레이시아의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에 고객지원을 맡기고 있습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한국보단 저렴한 인건비, 시설 유지비등의 비용적인 측면에 더해 말레이시아의 좋은 시설과 품질등을 신뢰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한 가지 한국인이 말레이시아에서 취업할 수 있는 포지션으로는 콘텐츠 검수 관련일이 있습니다.

Content Moderator의 업무는 각종 사이트나 플랫폼에 올라온 영상들을 보고 유해한 것인지 아닌지 선별해서 분류하는 일이 주된 업무라고 합니다.

 

이 일은 CS일 보다는 좀 더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만 처리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면에 자극적인 콘텐츠를 매일같이 확인하고 선별해야 하기에 쉽기만 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따라서 어떤 업무가 본인에게 잘 맞을지 지원 전에 신중하게 고려하고 결정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러면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급여는 어떨까요?

 

말레이시아 현지인 기본 급여는 2000~3000링깃 정도로 대략 한국돈 70~80만 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한국인은 한국인 전용 포지션에 입사하게 되면 8000~10000링깃으로 3~4배의 급여를 받게 됩니다.

 

물론 영어를 정말 잘하고 현지인과 소통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면 각국의 외국인들 + 현지인들과 경쟁해서 마케팅, 회계, 엔지니어, 기타 공공기관에 취업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우리가 한국어 원어민이라는 메리트로 받는 이득은 사라지고 그들은 굳이 한국인을 비싼 돈 주고 고용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업무는 한국어가 요구되지 않기에 채용 기회가 매우 협소하며, 연봉 협상도 현지 물가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는 점 참고해야 할 것 같습니다. 

 

 

3. 동남아시아 취업, 해외취업, 말레이시아 취업 장, 단점

 

모든 일이 그렇듯이 말레이시아에 취업하는 일도 장점과 단점이 있을 텐데요 그럼 먼저 단점 몇 가지를 꼽자면,

 

처음 취업 후 6개월 간은 무려 28%의 세금을 떼어갑니다 물론 6개월 후에는 정상 세금으로 돌아오고 나중에 환급도 가능하다고 하지만 처음 6개 월동에의 세금은 가혹할 정도로 높은 감이 있습니다. 

 

두 번째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말레이가 외국이고 한국보다 경제적으로 발달되어있지는 않다 보니 업무가 제한적이고 영어보다는 모국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러다 보니 시프트제로 일을 새벽과 주말에도 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입니다. 

 

세 번째는 1년안에 그만 둘 경우 페널티 문제인데요, 한국에서야 다니기 힘들 경우에 언제라도 그만두는게 크게 부담없지만 말레이시아에서는 계약 후에 회사가 맞지 않거나 다니기 어려울 경우 그만두고 싶어도 페널티 부담, 보증금 문제, 체류비, 심지어 비행기 값을 생각한다면 손해가 꽤나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레이시아에서 일하고 싶은 이유는!  

 

1. 확실히 초기 정착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입니다. 다른 서구권의 나라들에 비해 확실히 물가가 저렴하고 여러 옵션이 딸린 좋은 컨디션의 집과 차를 구하 실 수 있습니다 

 

2. 두 번째 이유로는 치안과 언어입니다 

사실 초기 정착비용은 다른 동남아시아도 저렴하고 심지어 더 저렴한 국가도 많지만 말레이시아는 말레이어가 있어도 대부분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도로 정비나 건물들 상태, 거리 위생이나 치안등의 면에서 우수한 국가라서 한국인들에게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마지막 세번째 이유로는 취업의 난이도입니다 

위에서 언급드린 것처럼 말레이시아에서 우리가 들어갈 회사는 '한국어 가능 직원'을 뽑는 곳이기 때문에 우리가 갖춰야 할 요건은 나이, 경력에 상관없이 단지 한국어와 말레이시아에 갈 수 있는 비행기표와 초기 생활비, 그리고 가능하다면 대졸, 전문대 졸업장(비자 발급의 이유로 필요) 정도입니다. 

 

혹시 해외취업, 그중에서도 동남아에서 취업을 염두에 두고 계시다면! 오늘 살펴보신 말레이시아의 한국인 취업 편을 잘 참고하셔서 현명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재택근무, 프리랜서 직업, 속기사로 일하기, 속기사 자격증

안녕하세요~!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며 행여 지각하지는 않을까ㅠ 노심초사하는 현대사회에서 많은 분들이 출근전쟁을 겪지도 않고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 스트레스도 좀 덜 받고 싶은 마음이

babysavage.tistory.com

 

해외 유학, 호주 통번역 대학원 맥쿼리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호주 유학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처럼 언어를 사랑하고 언어로 더 많은 일을 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제가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해외의 통번역 대학원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맥쿼리대

babysavage.tistory.com

 

영어 공부 시작, 내돈내산 주혜연의 해석공식 베이직 3.0 그래머, 주혜연 해석공식, 주혜연 영어,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의 영원한 숙제! 영어 ...영어에 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ㅎㅎㅎ 무려 10년이상을 공부했는데도 영어는 '너무나도 먼 당신'과도 같은 존재인데요ㅜ, 기초 영어 문

babysavage.tistory.com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송대, 방통대 편입 시기 및 절차, 학사 일정 안내

안녕하세요 한국의 유일한 4년제 원격 국립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편입학과 학교생활을 하시면서 궁금할 수 있는 학사에 관한 점을 간단하고 명료하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처럼 과

babysavage.tistory.com


 

 

 

728x90

댓글